본문 바로가기
골프용품사용기

미즈노 MP-20 SEL 아이언

by 레프티김 그린에서아침을 2020. 2. 10.

벌써 2020년이다. 영원히 오지 않을 연도라고 생각하였었는데, 벌써 와 버렸다. 시간이라는 개념은 정말 알다가도 모르겠다.

 

작년, 그러니까 2019년에 미즈노에서는 오랜만에 왼손잡이 용 Muscleback iron을 만들어 내 놓았다. 예전 2009년에 나왔던 왼손잡이 용 머슬백, MP-68 이후 거의 10년 만에 나온 듯하다. 이번에는 MP-20 SEL이라고 명칭이 되었는데 SEL은  Special Edition for Lefty라고 한다. 1년 전부터 캘러웨이 APEX MB를 잘 사용하고 있었지만, 10년 만에 나온 미즈노 머슬백 아이언이라 구입하지 않을 수 없었네..... 한국 미즈노에서는 아예 상품도 들여오지 않고 있어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하여 미국 현지에 주문을 넣었다. 모두 받을 때까지 약 3주 정도 걸린 것 같다. 세금 문제로 인하여 판매자는 2개씩 나누어 배송을 했다.

 

세번 정도 연습장 사용 및 필드 라운딩 후 사용해 본 소감을 적어 본다. 겨울이라 제대로 된 스윙이 되지 않았지만, 나름 많은 아이언을 골고루 잡아 보았다. 5에서 2nd shot으로 5번을 잡아서 그린 에지에 붙였고, 5에서 4번 아이언으로 공략을 했지만 샷 미스로 인하여 볼이 사라져 버리는 황당한 일도 있었고, 3에서는 9, 8, 7번 그리고 PW를 사용하였다. 6번 아이언을 제외하고 다 사용한 것 같다. 첨 사용해 본 드라이버를 가지고 나가는 바람에 70대 타수를 지켰지만, 아이언에서는 4번을 제외하고는 미스샷이 없었던 것 같다. 아이언을 테스트한다는 기분으로 가볍게 스윙을 하니 후반에는 2 언더라는 좋은 기록을 만들어 냈다.

 

첫 인상…

미즈노 MP-19도 그랬지만 단순함의 아름다움이라고 해야 할까? Beauty of Simple, 단순미내 관점에서는 그 자체이다. 매끈하고 아름답다고나 할까? 수려하다. 그리고 Back face에는 SEL이라고 각인되어 있다.

하지만, 디자인에서는 캘러웨이 APEX MB가 난 더 좋다. 단순미와 매끈미, 그리고 관능미에서는 APEX MB에게 더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어쨌던 미즈노 MP-20 SEL 아이언은 좋다. 아름답다.

얇은 TOP line과 얇은 Sole design, 오프셋도 최소화하였다.(APEX MB보다는 크다.)

 

4번 아이언은 중공구조의 HMB라 솔이 두텁다.

 

 

구성

Mizuno MP-20 SEL 스펙을 보자. 3, 4번 아이언은 Muscleback style로 된 중공 구조의 아이언이고(MP-20 HMB) 5번에서 PW까지는 Original MB이다. 아래 표에서 오프셋과 로프트를 보자.

로프트는 7번이 34도이고, PW46도이다. 피칭 웨지가 46도라, 어프로치 웨지와 샌드웨지의 구성은 52도와 58도로 6도의 갭을 두었다.

 

 

 

타감

샤프트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KBS Tour C-tape Lite / Stiff110그램 정도의 무게를 가지고 있는 샤프트를 장착하였다.  

C-tape Lite와 조합에서 타감은 부드럽게 묻어 나간다. 샤프트에 따라서 타감이 많이 달라지지만 1025 연철 단조는 핑의 주조채와는 다르게 부드러운 타격감을 느끼게 해 준다.

 

 

방향성

아직 많은 샷을 날리거나 라운딩을 많이 하지 못하여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아주 훌륭하였다. 미스샷에서 드로우나 페이드의 정도가 심하지 않았다. 사이드 스핀이 좀 더 적게 걸리는 것 같다.

 

비거리

머슬백에서 비거리를 논하기 보다는 일관성있는 거리가 중요할 것 같다. 이것도 아직은 모르겠지만 내가 보고 있는 비거리로 샷을 해 보니 어느 정도 맞아 들어 갔다. 캘러웨이 같은 경우는 가끔씩 한 클럽 이상이 나가는 경우도 생겼다. 물론 이것은 내 자신의 문제라고 생각된다.

 

전체적인 평가는 아래와 같이 주고 싶다. 5점 만점 기준

-      디자인 : 4

-      타격감 : 5

-      일관성 : 4.5

-      비거리 : 4

-      관용성 : 4.5(머슬백 기준)

 

다음에는 비거리, 일관성, 관용성 및  방향성에 관점을 두고 APEX MBMP-20 SEL과의 비교를 포스팅하려고 한다.

 

https://www.golf-monthly.co.uk/reviews/irons/mizuno-mp-20-irons-review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