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용품사용기

Wedge, 웨지의 선택에 대해서 알아 보자.

by 레프티김 그린에서아침을 2020. 11. 3.

웨지, Wedge 단어의 뜻은 쐐기이다. 좁은 틈 사이에 끼워 넣은 구조물이다. 이렇게 골프 클럽에 웨지라는 말이 사용된 이유는 1928년 미국의 클럽제작자인 에드윈 맥클레인이 발명하여 특허를 받은 벙커 전용 클럽에 ‘샌드웨지’란 이름을 붙이면서 웨지라는 말이 사용되었는데, 웨지를 옆에서 보면 쐐기 모양처럼 생겼기 때문이다.

프로들은 웨지를 2-3개월 마다 교체를 한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웨지 페이스의 글루브가 닳아 버려 일관된 백스핀이 유지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고로 웨지를 구입할 경우에는 클럽 페이스의 그루브를 먼저 점검해 봐야 한다.

웨지 헤드의 재질은 1025 탄소강으로 제작되는 연철단조가 대부분이지만 17-4 스테인레스강, 8620탄소강같이 좀 강한 재질로 제작되는 경우가 있어서 연철 단조보다 더 오랜 수명을 유지할 수 있지만, 다만 타구감에서는 연철단조로 만든 제품이 선호된다.

웨지는 보통 피칭웨지, 갭웨지, 샌드웨지, 로브웨지로 구분되어 지는데, 아마츄어 골퍼에게는 피칭-갭-샌드 이렇게 3개를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피칭웨지의 경우, 아이언 세트에 같이 포함되어 나오기 때문에 보통 갭웨지와 샌드웨지를 따로 구입을 하게 된다.

웨지 구성은 피칭웨지의 로프트에 따라서 샌드웨지, 로프웨지까지 4~6도의 로프트 간격을 두어 선택한다. 아이언 클럽에 따라서 피칭웨지의 로프트가 너무 다양하여 웨지선택에 있어서 많은 혼란을 주기도 한다. 특히 비거리 위주의 아이언 클럽의 경우 피칭웨지를 43도 이하로 만들어 놓은 경우가 많아 갭웨지, 샌드웨지만으로 부족하여 로브웨지까지 구성해야 되는 경우도 있다.

 

아래 피칭 웨지의 로프트에 따라서 웨지를 구성해 보자. 피칭웨지-갭웨지(어프로치)-샌드웨지-로브웨지 순이다.

Case-1. 46 - 50 - 54 -58

Case-2. 46 - 52 - 58

Case-3. 44 - 48 - 52 - 56

Case-4. 44 - 50 - 56

웨지의 로프트가 1도 차이가 날때마다 약 3미터 정도 차이가 난다. 따라서 4도의 로프트 차이면 12미터, 6도의 로프트이면 18미터 정도 차이가 난다. 웨지는 가능한 18미터 이상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으나 아마추어에게 너무 많은 웨지는 혼란만 가중시켜 스코어에 도움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너무 큰 로프트를 가진 웨지는 치기 쉽지 않아서 연습량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웨지 연습에 할당되는 시간은 총 연습시간에서 30%이상을 할애해야 한다. 그 이유는 골프 스코어의 80%이상이 그린 주변 100야드 이내의 웨지 샷에서 결정되기 때문이다. 웨지를 스코어링 클럽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웨지의 경우 보통 아이언보다 스윙웨이트를 좀 높여서 선택한다. 아이언이 D0-D1이라고 하면 웨지는 D2-D3 정도가 적당하다. 그 이유는 웨지 샷이 일반 아이언 샷과는 달리 체중이동이 적고 풀스윙보다는 제어된 스윙을 통해서 비거리 보다는 정확한 거리와 방향을 추구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마추어 골퍼는 클럽의 무게를 느끼면 스윙하는 연습량을 늘여야 한다. '나는 그냥 내가 하던 스윙데로 할래'라고 말하는 골퍼는 더 이상의 발전이 없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웨지의 바운스에 대해서 알아 보자.

바운스는 아래 사진과 같이 리딩에지와 소울의 가장 낮은 지점 혹은 트래일링에지와 만들어 내는 각도이다. 바운스는 바운스각 10도를 기준으로 하여 로우바운스(4도~6도)-미드바운스(7도~10도)-하이바운스(10도 이상)로 나눈다.

샌드웨지가 바운스가 큰 이유는 크럽 헤드가 모래에 파 뭍히지 않게 하기 위함이며, 솔도 볼록하게 만들어져 있다.

로우바운스와 하이 바운스가 유리한 조건과 스윙타입에 대해서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 로우바운스 : 쓸어치는 스타일(Sweeper)과 단단한 코스 컨디션에 유리하다.

- 하이바운스 : 찍어지는 스타일(Digger)과 부드러운 코스 컨디션 그리고 Play in Sand Bunker에 유리하다.

그러면 어떻게 웨지를 구성해야 할까?

1. 아이언 세트에 있는 피칭웨지의 로프트를 점검하자. 아래와 같은 선택을 구성하면 어떨까?

46인 경우 갭(어프로치)웨지는 52도, 샌드웨지는(로브웨지겸용) 58도

44인 경우 갭(어프로치)웨지는 50도, 샌드웨지는 56도

2. 웨지 바운스 결정

위의 설명에 따라서 코스 컨디션과 자신의 스윙 스타일에 맞게 바운스를 결정해야 한다. 하지만 아마추어 골프에게는 연습을 통해서 스탠다드라고 할 수 있는 웨지 스윙을 먼저 익혀야 한다. 따라서 스탠다드 바운스를 가진 웨지를 선택하고, 기량이 향상되면 자신의 웨지 구성과 바운스를 다시 고려하면 좀 더 Better golfer, Better player가 될 수 있다.

3. 샤프트의 결정

위에서 설명했듯이 웨지는 아이언보다 2단계 스윙웨이트를 높이는 것을 추천한다. 자신의 아이언 샤프트보다 5-10그램 무거운 샤프트를 선택하자.

댓글0